“올해의 작가상” 수상 개그맨 고명환, 국회방송 <인생책방> 출연해 인생책 ‘노인과 바다’ 이야기 나눠
2025년 4월 1일, 국회방송(NATV)의 독서토크 프로그램 <인생책방>에 2024년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한 개그맨 겸 작가 고명환이 출연해 자신의 인생책인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주제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인생책방>은 대한민국 국회에서 운영하는 국회방송이 제작하는 대표적인 인문 프로그램으로, 매회 국회의원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이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준 책 한 권을 소개하며 독서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회차는 명사 특집으로 구성되어, 첫 번째 초대손님으로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과 함께 2024년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한 고명환 작가가 출연해 주목을 받았다.
이날 방송은 이지애 아나운서, 이시한 작가, 권진영 개그우먼의 진행 아래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졌으며, 고명환 작가는 “너무 영광스럽고 의미 깊은 자리였다”며 출연 소감을 밝혔다. 그는 『노인과 바다』를 통해 인생의 도전과 끈기에 대해 많은 것을 느꼈다고 전하며, 책이 자신에게 준 감동과 교훈을 진솔하게 풀어냈다.
고명환 작가는 개그맨으로 활동을 시작해 이후 작가로서 다양한 글쓰기를 이어가며 대중과 소통해 왔으며, 2024년에는 교보문고에서 주는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하며 출판계의 주목을 받았다.
해당 방송은 국회방송을 통해 방영될 예정이며, 책을 통해 삶을 이야기하는 <인생책방>의 명사 특집은 앞으로도 다양한 인물들과 함께할 계획이다.